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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rogramming/.NET

[C#] 02. using 지시문과 네임스페이스

using 지시문과 네임스페이스

 

앞서 진행한 Helloword의 코드를 보면
'using System'과 'namespace HelloWorld'를 보실 수 있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이 using 지시문과 네임스페이스에 대한 이야기를 해보고자 합니다.

 

using 지시문

Helloword를 보면 가장 첫 라인에 'using System;'이라고 선언된 부분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using은 말 그대로 무언가를 가져다 쓴다는 개념으로 접근하면 좋을 듯합니다.

 

일반적으로 using 지시문은 두 가지 방법으로 사용합니다.
1. 가장 일반적인 방법으로 네임스페이스의 사용.

2. 네임스페이스나 형식에 대한 별명의 사용.

(좌) 가장 일반적인 방법으로 네임스페이스의 사용, (우) 네임스페이스나 형식에 대한 별명의 사용.

using 지시문을 사용하지 않는다고 하면 아래와 같이 코딩할 수 있습니다.

 

위 세 가지 방법 모두 출력문은 아래와 같습니다

"Hello, World!"

 

위 코드에서의 using System;은 Consol.WriteLine이라는 메서드를 가져다 쓰기 위하여

Consol.WriteLine 메서드의 namespace인 'System'을 using 지시문으로 선언한 것입니다.

 

그렇다면 왜 using System;을 선언했을까요.

using System;을 선언하지 않는다면 세 번째 그림처럼

Console.WriteLine을 사용할 때마다 앞에 'System.'을 붙여서

'System.Console.WriteLine'이라고 사용해야만 에러가 발생하지 않습니다.

 

using 지시문을 사용하면 조금 더 간편하게 코드를 칠 수 있습니다.

 

추후 별도의 라이브러리를 참조 추가해서 사용하는 경우에도

해당 네임스페이스를 using 지시문으로 선언해줘야 사용이 편리합니다.

 

네임스페이스

네임스페이스란 수많은 클래스들을 묶어 놓은 논리적인 클래스의 집합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아시다시피 .Net에는 수많은 클래스들이 있고, 이 수많은 클래스들이 서로 충돌 없이

편리하게 사용하는 방법으로 네임스페이스를 사용합니다.

 

이러한 이유로 대규모 프로젝트를 진행할 때 서로의 클래스가 충돌하는 것을 피하기 위한

방법으로 팀별 또는 기능별로 각자 고유 네임스페이스를 사용하기도 합니다.

(일반적으로 최상위 네임스페이스의 경우에는 회사명을 사용합니다.)

 

이 외에도 네임스페이스의 사용이나 별칭을 사용하는 등의 사용법은

위의 using 지시문에서 설명하였기에 추가적인 설명은 하지 않겠습니다.

 

그럼 다음에는 변수와 상수에 대한 내용을 가지고 오겠습니다.